고객지원
(주)보트텍은 더욱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농업경영을 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을 통해농업인에게 더욱 더 가까이 다가 서고 농업인의 소득증대에 기여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하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보도자료
김제지평선산단 (주)보트텍, 유량측정 수상드론 플랫폼 개발

김제시 백산면 지평선산단에 입주한 주식회사 보트텍(대표 황수웅)이 호수의 유량을 측정할 수 있는 무인 수상드론 유량측정 플랫폼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특히 (주)보드텍이 개발한 플랫폼은 수입제품에 비해 원가절감은 물론 성능이 뛰어나고 신속한 A/S까지 가능해 국내시장 선점을 통한 경제적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앞서 (주)보트텍은 무인 미생물 제초제 살포 원격 조종보트도 국내 최초로 개발해 화제가 된 바 있다.
(주)보트텍의 동력 살포기 원격조종 ‘수퍼제트보트’는 뛰어난 성능과 안정성, 편리한 사용법, 확실한 사후 A/S를 통해 농업인들의 신뢰를 얻고 있다. 보트텍은 슈퍼제비보트를 농업용으로만 사용하지 않고, 미생물 제초제 약제 살포모듈을 제거한 뒤 다른 모듈을 탑재해 다양한 임무수행이 가능한 수상용 드론의 기술 개발과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보트텍의 유량측정 수상드론 개발은 한국수자원조사기술원(KIHS)이 무선 유량측정 플랫폼을 수입제품을 이용하면서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연구에 나섰다. 수입 유량측정 제품이 센서의 종류에 따라 다른 플랫폼이 적용되어 센서 종류별 플랫폼을 가지고 다녀야 하고, 개별의 기체들을 관리해야 하는 등 문제점이 컸다. 고장이나 파손된 경우에 수입제품이기 때문에 A/S가 원활하지 못했다.
보트텍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센서를 플랫폼에 직접 장착하는 방식이 아닌, 센서와 센서를 구동시키는 데 필요한 배터리와 무선으로 측정된 데이터 전송하는 블루투스 모듈을 일체화시킨 센서 홀더를 새롭게 개발했다. 이 센서 홀더를 플랫폼에 장착하는 형태의 무선 유량측정 플랫폼을 개발함으로써 센서의 종류에 상관없이 1대의 플랫폼을 가지고 다양한 센서를 부착해 유량측정을 할 수 있게 됐다. 수입제품에 비해 원가절감은 물론 뛰어난 성능, 빠르고 신속한 사후 A/S까지 가능해졌다.
보트텍은 시제품 제작과 한국 수자원조사기술원의 성능 검정 및 평가를 통해 2021년 유량측정 플랫폼을 납품하고, 앞으로 더욱 많은 유량측정 플랫폼이 보트텍의 제품으로 교체될 예정이다. 보트텍은 또 수도, 하수 및 폐기물 처리업체인 (주)동명엔터프라이즈에 오염시료 채취를 위한 수상용 드론 시제품을 개발하고 납품 완료해 현장에서 검증 중이다.
보트텍은 소형 농기계 연구 개발과 농업용 무인보트의 개발에 더해 호수 유량측정, 하수도 시료채취 등 더 많은 영역에서 다목적 임무수행이 가능한 수상드론을 연구 개발함으로써 무인수상보트 수상드론 분야의 대표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보트텍 황수웅 대표는 “농업용은 물론 수질측정 등 차세대 관측 플랫폼 수상드론 개발을 통해 더욱 많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지역사회 경제발전에 이바지하고, 전북도 도정목표인 삼락농정과 뜻을 함께해 농민들의 삶의 질 향상, 소득 증대에 기여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정재근 기자
출처 : 전북도민일보(http://www.domin.co.kr)




